본문 바로가기
이런저런 CIVIL

국가철도공단 측량 설계 기준(Feat. 준공 측량 용역 발주)

by ddawoori 2024. 6. 12.
반응형

금번 준공 측량 발주를 준비하면,  철도 또는 지하철 준공측량 시 가장 중요한 것은 결국 발주처(사업관리기관) 인수인계가 가능한가 아닌가 인 것을 깨달았다. 국가 철도 공단의 기준이 세세하게 정해져 있다면, 문제가 안 되겠으나 감독관이나 해당부서의 재량에 따라 디테일한 기준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다. 

 

측량 전문업체의 면담 시에도 현장의 개요와 정보 그리고 국가철도공단의 기준을 제공 했으나, 업체마다 생각하는 준공측량의 범위와 수량이 달라 굉장히 의아했다. 

 

우선 예전 현장의 자료를 참고로 준공측량에 포함되어야 할 내역 사항은 아래와 같은 것으로 파악되었다. (참고용이며, 현장상황에 따라 디테일한 수량 표현과 항목이 추가될 수 있다.)

 

또, 이번 발주를 준비하면서 국가철도 공단의 측량 설계기준(KR C-03010 측량(121205, Rev0))을 나름 찾아보았기에 이 내용을 공유하고자 한다. 특히 준공측량에 관한 규정은 25~27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나머지 측량에 관한 내용도 알 수 있도록 파일을 공유하겠다. (단, 설계기준이라는 것은 상시 업데이트 되기 마련이다. 자세한 사항은 CPMS(국가철도공단 사업관리시스템)의 자료실을 잠초하면 된다)

국가철도공단 사업관리시스템 (kr.or.kr)

 

국가철도공단 사업관리시스템

하나의 아이디로 본인이 선택한 인증 수단으로 편리하게 여러 전자정부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및 이용문의 : 디지털원패스(http://www.onepass.go.kr)

cpms.kr.or.kr

 

 

이번 발주도 잘 마무리 된 것 같다. 다행이다.

참고. KR C-03010 측량(121205, Rev0)_출력.pdf
1.02MB

반응형